티스토리 뷰

천만원 굴리기는 종자돈 마련부터 시작하라!!!

커피 한 잔의 여유 2016. 10. 17. 17:01

 

재테크의 기본은 종자돈 마련입니다. 종자돈 하면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천만원, 이천만원, 삼천만원, 오천만원, 1억 등 다양합니다. 1억 만들기는 천만원 굴리기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1억 만들기는 천만원 굴리기로 가능하듯이 천만원 만들기는 백만원 굴리기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1억 만들기는 천만원 만들기를 얼마나 단기간에 성공하느냐에 따라 성공여부가 결정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천만원 만들기는 피나는 노력과 땀의 결실이니만큼 천만원 만들기를 성공하신 분은 그 동안의 습관과 방법으로도 1억 만들기의 절반은 성공하신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천만원 굴리기는 종자돈 마련부터 시작하라!!!

 

 

천만원 굴리기는 저축하는 습관 시작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출을 먼저 하고, 남는 돈을 저축하거나 통장에 그대로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으로는 종자돈을 모을 수 없습니다. 이웃나라 얘기인 셈이죠.

 

매년 초가 되면 새해 목표로 가계부를 쓰겠다고 하는 주부가 많이 생겨납니다. 하지만 가계부 정리가 결코 쉽지 않은 탓에 연말까지 이어가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이는 부자가 되기를 포기한 것과도 같은 의미가 됩니다.

 

가계부를 정리하다보면 매달 지출하는 고정비용과 생활비, 충동구매로 인한 지출금액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출내역 파악이 되면 고정지출금액과 생활비 등 꼭 필요한 돈만 남겨두고 모두 저축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어렵지만, 참고 실천해 나간다면 천만원 만들기가 가능하고, 천만원 굴리기로 1억 만들기가 가능하게 됩니다. 천만원 만들기를 실천하는 동안 생겨난 습관은 1억 만들기를 훨씬 쉽게 성공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본인의 수입에서 고정 지출과 생활비를 제외하고 남는 금액을 저축하게 되면 막상 저축할 금액이 너무 작게 됩니다. 특별한 사정이 없다면 20대 새내기 직장인의 경우 수입의 60% 이상 저축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천만원 굴리기의 기본원칙이기도 합니다.

 

 

천만원 굴리기는 종자돈 마련부터 시작하라!!!

 

 

천만원 굴리기는 통장쪼개기를 통한 목돈 마련으로


 

많은 분들이 통장쪼개기는 통장을 여러 개 만들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식은 통장쪼개기 본연의 의미가 사라진 것입니다. 통장쪼개기는 월급통장, 생활비통장, 비상금통장, 투자통장으로 통장쪼개기 하는 것을 뜻합니다.

 

월급통장은 고정 수입인 월급이 들어오는 통장이면서, 매달 고정 지출되는 각종 공과금이 자동이체되는 통장을 말합니다.

 

생활비통장은 매달 월급이 들어오면 한 달 생활비로 책정해 둔 금액을 옮겨서 계획적으로 지출하기 위해 만들어 두는 통장입니다. 생활비는 신용카드 이용보다는 생활비통장을 체크카드로 연결해 두고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비상금통장은 급작스럽게 지출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할 목적의 통장으로, 보통 본인 급여의 3~6개월 정도를 유지해 두는 것이 적당합니다. 간혹 비상금통장을 만들어 두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교통사고나 병원비 등 갑작스럽게 필요로 하는 금액으로 인해 적금을 해약한다거나, 장기간 불입한 보험을 해약하는 등의 상황으로 갈 수 밖에 없는 좋지 않는 방법입니다.

 

투자통장은 결혼이나 내집마련, 노후자금 등을 고려한 중장기 플랜에 맞추어서 준비하면 됩니다.
천만원 굴리기는 용도별 통장쪼개기를 통한 목돈 마련으로 가능해집니다.

 

 

천만원 굴리기는 종자돈 마련부터 시작하라!!!

 

 

천만원 굴리기는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 사용으로


 

신용카드는 말 그대로 물건 구입 시가 아니라 나중에 지불되는 방식입니다. 그러다보니 지금 당장 가진 돈이 없더라도 신용카드만 있다면 원하는 것은 구입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충동구매로 지출되는 금액을 막을 수 없으며, 지출 통제가 되지 않는 매우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반면 체크카드는 생활비통장에 있는 잔액만큼만 결제가 가능하며, 매일 매일 가계부를 작성하지 않더라도 한 달 동안의 지출내역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는 25% 초과 사용액의 20%를 공제해 주는 반면, 체크카드는 25% 초과 사용액의 25%를 공제해 주므로, 소득공제 효과도 보면서 체계적인 지출이 가능합니다. 체크카드 사용은 천만원 굴리기를 목표로 세웠다면 신용카드 사용은 최소화하고, 체크카드 사용을 습관화해야 합니다.

 

 

천만원 굴리기는 종자돈 마련부터 시작하라!!!

 

 

 

천만원 굴리기는 대출부터 없애야


 

대출은 목표로 세운 종자돈 만들기의 기간을 연장시킬 뿐만 아니라, 종자돈 마련 계획을 포기하게 되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대출을 받아서 1년 동안 매달 20만원씩 이자를 갚아 나가야 한다면, 1년 기준 240만원이 이자 상환액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만약 매달 20만원을 4% 금리의 적금에 불입한다면 1년 후에는 이자를 포함해서 2,452,000원을 모을 수 있습니다.

 

대출을 유지한 채 저축을 하고 있다면, 먼저 저축을 중단하고 대출부터 없애야 합니다. 적금보다 대출이자가 높으므로 이것이 최고의 금리로 저축하는 셈이 되는 것입니다.

천만원 굴리기는 적금보다도 마이너스 통장이나 대출을 없애는 것이 우선입니다.

 

 

천만원 굴리기는 종자돈 마련부터 시작하라!!!

 

 

 

천만원 굴리기는 보장자산 준비로


 

보장자산이란 대출을 말합니다. 천만원 굴리기 목표를 세우고 진행해 나가는데, 몸이 자꾸 아프다면? 병원비, 입원비, 치료비로 인해 그동안 모아놓은 목돈을 소진하게 된다면?

 

하지만 이 경우 실비보험이라도 가입해 두었다면 대부분의 병원비, 치료비를 보험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보험은 한 살이라도 젊었을 때 가입해야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실비보험은 필수이며, 가족력이 있다면 암보험 정도는 가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20대에는 많은 보험에 가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무 실비보험이나 가입하는 것보다는 가족력 등 본인의 상황에 맞는 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아래쪽에 본인한테 꼭 맞는 보험무료로 견적해 주는 곳을 모아두었으니 꼼꼼히 따져보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빚이 있는 상태에서 보험도 가입해 두지 않았는데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하면 가정 경제까지도 피폐해질 수 있으니, 보장자산 준비로 만약의 사태도 대비하고 천만원 굴리기도 차질없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천만원 굴리기는 종자돈 마련부터 시작하라!!!

 

 

천만원 굴리기는 노후대책 마련까지


 

지난 97년말 외환위기 사태를 겪으면서 평생직장이라는 개념도 없어졌을 뿐만 아니라, 정년 또한 빨라지고 있습니다. 노후대비는 20대 때부터 준비해야 합니다.

 

돈에는 시간과 복리의 마법이 적용됩니다. 신입사원 시절부터 풍요로운 노후를 위해 차근차근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연금신탁이나 연금보험은 분기마다 300만원까지 가입할 수 있으며, 만 55세부터 연금을 지급받게 됩니다. 연금지급 때까지 과세가 미뤄지고, 연금소득세율 또한 이자소득세율 15.4%보다 낮은 5.5%만 적용됩니다. 매년 300만원까지 소득공제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 외에 보장성보험을 가입하고자 한다면 월 수입액의 5% 정도가 노후대비에 적당합니다.
천만원 굴리기에서 노후대비를 빼놓을 수는 없겠죠.

 

 

천만원 굴리기는 종자돈 마련부터 시작하라!!!

 

 

천만원 굴리기는 재무설계를 통한 중장기 플랜으로


 

목표가 없다면 지출 통제가 되지 않으며, 종자돈 마련은 자꾸 뒤로 미뤄지겠지요. 천만원 굴리기는 구체적인 목표가 필요합니다. 5년, 10년 단위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연령대별 투자계획을 보면,

 

20대에는 결혼자금을 준비해야 하며, 자기계발에 집중해야 할 시기입니다. 매달 월급의 60% 정도는 저축하고, 나머지는 자기계발에 투자해야 합니다.

 

30대에는 내집마련 비용과 자녀출생비용을 준비해야 합니다. 수입의 50%는 주택마련자금에, 10%는 보험과 연금에, 나머지 40% 내에서 생활비와 교육비를 지출해야 합니다. 30대는 저축과 부동산 등 재테크에도 관심을 두어야 하는 시기입니다.

 

40대에는 노후를 대비할 수 있는 핵심기간입니다. 그동안 마련해 놓은 목돈을 안전하게 유지하면서도, 고수익을 낼 수 있는 아파트나 상가, 토지에도 관심을 가져야 하는 시기입니다.  부동산의 경우 상당한 리스크가 존재하므로 투자에 대한 기초지식 정도는 공부해 두어야 합니다.

 

50대에는 자녀의 결혼에 따른 지출과 은퇴를 준비하는 시기입니다. 40대에 리스크가 있으면서도 고수익을 낼 수 있는 곳에 투자했다면 50대에는 그 비중을 줄여야 합니다. 무리한 투자보다는 안정적인 투자를 모색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천만원 굴리기는 재무설계를 통한 중장기 플랜으로

 

 

 

천만원 굴리기는 재무상담을 통한 자기 점검부터


 

천만원 굴리기 목표는 같을 수 있지만, 구체적인 실천 방법은 처해진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천만원 굴리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내 상황에 꼭 맞는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 나가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항상 돈과 함께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제에 대한 지식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재테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하면서도 시중은행의 적금예금 정도만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예금이나 적금은 만기시 15.4%나 되는 세금을 공제하고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수익률을 따진다면 그렇게 좋은 투자처라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만기시까지의 물가상승률을 감안한다면 실제로는 마이너스 금리라고 할 수도 있지요.

물론 예금이나 적금만큼 안정적인 투자처는 없다고 할 수 있지만, 수익률은 그리 만족할만큼 나오지는 않는다고 할 수 있지요.

 

 

 

 

이보다는 본인의 투자성향이나 목적자금을 필요로 하는 기간 등을 고려해서 펀드나 채권 등 다른 금융상품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신다면 예적금보다는 훨씬 고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손실이 걱정되신다면 원금보장형 상품도 많이 있으니, 원금 손실이 없는 원금보장형 상품 중에서 선택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요.

 

천만원 굴리기를 통해 목돈을 만들고자 하시는 분, 천만원 굴리기를 통해 일억만들기를 원하는 분이시라면 펀드나 채권 등의 금융상품에 투자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펀드나 채권 등의 금융상품의 경우 생각하지 못했던 리스크가 존재할 수도 있으니 펀드 등의 금융상품에 가입하기 전전문가와의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적립식펀드 등의 금융상품이 있더라도 해당은행이나 증권사에 가서 상담할 경우, 자사의 상품만 홍보하게 되며, 자사의 상품이 가지고 있는 장점은 부각시키면서도 단점이나 리스크는 대충 얼버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보다는 금융기관과 고객의 중간 입장에서 어떤 금융상품이 유리한지, 어떤 상품이 원금이 보장되면서도 고수익을 낼 수 있는지 등 고객의 입장에서 추천해 주는 재무설계센터에서 상담을 받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무료로 이용 가능한 무료재무설계센터가 많이 생겨났기 때문에 무료재무설계센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무료재무설계센터는 어디에도 속해 있지 않기 때문에 중간의 입장에서 여러 금융상품을 객관적으로 비교해 주고 무료로 상담을 진행해 준답니다.

 

무료재무설계센터 중에서도 추천해 드리고 싶은 곳으로, 실력있는 수석재무설계사를 직접 지정해서 상담 받을 수 있는

"리더스리치 무료재무설계센터"는 한국경제닷컴에서 "중소기업 브랜드대상"을 수상한 곳으로, 매달 4천명 이상이 이용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본인의 재무상황에 대한 정확한 분석 및 중장기적인 포트폴리오도 구성하시고, CMA 상품을 비롯해서 투자를 생각하고 있는 금융상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 및 재테크 전략에 대해서도 조언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무료재무설계 사이트

리더스리치의 재테크정보 : 재무설계상담 및 자산관리 포트폴리오 전과정 100% 무료

리더스리치의 맞춤형 무료재무설계 : 수석재무설계사를 통한 맞춤형 무료재무설계!!

 

 

 

 

 

 

재테크!!!

 

이제 더 이상 미룰 때가 아닙니다.

지금처럼 저금리 시대에는 더 이상 은행의 정기적금이나 예금만으로는 자산을 효과적으로 불리기 어렵습니다.

여러 금융상품들을 통한 분산투자만이 빠르게 자산을 늘려나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나만의 재테크 포트폴리오 구성 및 효과적인 전략만이 부자가 되는 지름길로 한발 더 다가서는 것입니다.

 

무료재무설계 사이트

리더스리치의 재테크정보 : 1억만들기, 내집마련, 종자돈만들기, 직장인 재테크 전과정 100% 무료

리더스리치의 맞춤형 무료재무설계 : 다양한 맞춤형 재무설계 및 포트폴리오무료 제공!!

 

 

 

 

 

무료재무설계 사이트

나의 재무등급은? : 나의 재무상황 점검 및 맞춤형 포트폴리오 무료 제공

 

 

 

 

 

다양한 금융상품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링크] - CMA 통장이란, CMA RP형, CMA MMF형, CMA MMW형, CMA 종금형, CMA 통장 만들기

 

[링크] - 은행이자 높은곳, 은행 이자율 비교, 저축은행 예금 이자 높은 곳(2015년 4월 기준)

 

[링크] - 워렌버핏 스승이 추천하는 적립식펀드 수익률 비교(2015년 4월 기준)

 

[링크] - 돈 모으는 방법 돈 모으는 5년 공식 활용하라!

 

[링크] -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ETF 상장지수펀드 주가연계상품이란?

 

[링크] - 원금 보장형 ELS 상품 주가연계증권 주식연계증권 이란?

 

[링크] - 보험료가 부담스러울 때 보험료 줄이는 방법

 

[링크] - 20대 재테크, 30대 재테크, 40대 재테크, 50대 재테크 방법

 

[링크] - 재무설계 포트폴리오 무료작성 해 주는 곳

 

[링크] - 강남부자들의 재테크와 재무설계는 무엇이 다른가?

 

 

 

  

무료 보험비교 사이트

보험비교닷컴 : 선호도 1위 브랜드 대상 수상(보험견적시 1만원 상품권 지급)

보험비교샵 : 20개 보험사의 보험료 비교(첫회 보험료 50% 현금 지급)

보험비교닷컴 : 나이, 성별, 직업, 병력별 보험료 비교(첫회 보험료 50% 현금 지급)

 


 

 

저는 위 상품을 소개하면서 포인트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