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틀고정 예제, 틀고정 해제, 틀고정 범위, 틀고정 단축키

커피 한 잔의 여유 2013. 4. 30. 19:09

 

엑셀 틀고정 예제, 틀고정 해제, 틀고정 범위, 틀고정 단축키


 

 

[링크]엑셀 함수 총정리 및 사용 예제

[링크]메모리스트 엑셀 함수 정리 목록 및 엑셀 팁 정리 목록

[링크]메모리스트 엑셀 카테고리 목록

 

엑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작업을 하다보면 데이터가 너무 많아서 아래쪽으로 셀 위치를 이동하거나 우측으로 셀 위치를 이동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이동하다 보면 머리글이 보이지 않아서 해당 셀이 어느 항목의 데이터인지 혼동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 경우 틀고정이라는 기능을 이용하면 원하는 위치를 기준으로 머리글을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틀고정은 크게 행 고정, 열 고정, 행과 열 고정, 1행 고정, 1열 고정 등이 있습니다.

 

틀고정 예는 아래의 파일을 예로 들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틀고정 - 행 고정

 

틀고정하는 방법 중 행 고정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틀고정을 할 때 몇 개의 행만 고정해서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기능으로,

아래의 예제처럼 A5셀에 커서를 두고 [보기]-[창]-[틀고정]-[틀고정](엑셀 2010 기준), [창]-[틀고정](엑셀 2003 기준)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아래 그림은 틀고정의 기능 중 행고정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아래 그림은 아래의 데이터를 확인하기 위해 화면을 스크롤한 상태입니다.

5번 행부터 10번 행까지가 보이지 않지만 위쪽의 머리글인 4번 행 위로는 계속해서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틀고정 해제하기(틀고정 취소하기)

 

틀고정을 할 때는 커서의 위치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하지만 틀고정 해제는 커서의 위치와 무관하게 틀고정이 해제됩니다.

 

틀고정을 해제하는 메뉴는 [보기]-[창]-[틀고정]-[틀고정 취소](엑셀 2010 기준), [창]-[틀고정 취소](엑셀 2003 기준) 입니다.

 

 

 

 

틀고정 - 열 고정

 

틀고정하는 방법 중 열 고정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틀고정을 할 때 몇 개의 열만 고정해서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기능으로,

 

아래의 예제처럼 B1셀에 커서를 두고 [보기]-[창]-[틀고정]-[틀고정](엑셀 2010 기준), [창]-[틀고정](엑셀 2003 기준)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아래의 그림은 A열이 틀고정이 된 상태입니다.

이 상태에서 커서를 오른쪽으로 이동해도 A열은 항상 보이는 상태가 됩니다.

 

 

커서를 이동시켜서 B열과 C열이 보이지 않지만, A열은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틀고정 - 행과 열고정

 

틀고정의 기능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으로 원하는 행과 열을 동시에 고정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아래 그림은 행과 열을 동시에 틀고정하기 위해 B5셀에 커서를 위치시키고 틀고정을 진행하는 모습입니다.

틀고정은 [보기]-[창]-[틀고정]-[틀고정](엑셀 2010 기준), [창]-[틀고정](엑셀 2003 기준)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아래 그림은 B5셀을 기준으로 틀고정이 진행된 상태입니다.

4번행과 5번행 사이에 틀고정 선이 보이며, A열과 B열 사이에 틀고정 선이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커서를 아래로 및 오른쪽으로 이동해서 일부의 행 및 열이 보이지 않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틀고정 기능을 사용했기 때문에 1열부터 4까지와 A열이 항상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틀고정 - 틀고정 단축키

 

틀고정을 자주 사용할 경우에는 단축키를 사용하는 방법도 편한 방법입니다.

틀고정 단축키가 따로 있는 것은 아니고, ALT + W + F + F 를 누르면 됩니다.

 

키 위치가 잘 기억이 나지 않을 경우는 ALT키를 1초~2초 정도 누르고 있으면 단축키가 나오므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틀고정 범위

 

틀고정 범위는 틀고정을 지정할 때 선택한 셀 위치를 기준으로 셀의 왼쪽과 위쪽의 범위가 고정이 됩니다.

그러므로 고정하고자 하는 머리글의 아래, 오른쪽 셀에 두시고 틀고정을 지정하시면 됩니다.

 

 

 

 

틀고정 시 보이지 않는 행이나 열 보이게 하는 방법

 

틀고정을 하다보면 경우에 따라서는 숨겨지지 않아야 하는 열이나 행이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시면 1행이 화면상에 보이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열 숨기기 취소나 행 숨기기 취소로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해결방법은 간단합니다.

 

1. 틀고정을 해제한다.

2. 1행이 보이도록 커서를 이동 시킨다.

3. 원하는 위치를 기준으로 다시 틀고정을 한다.

 

1행이 보이지 않는 이유

스크롤로 인해서 1행이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틀고정을 지정했기 때문입니다.

이 기능을 잘 이용하면 화면의 위쪽에 머리글 이외의 내용이 많을 경우 스크롤시켜서 보이지 않도록 한 다음 틀고정을 하시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팁입니다.

 

 

 

 

저는 위 상품을 소개하면서 포인트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