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글-팁]한글에서 일어 쉽게 입력하기

커피 한 잔의 여유 2013. 2. 21. 07:53

우리나라에서는 문서편집을 할 때 대부분 아래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한글 프로그램은 한글 문서 입력에서 영어, 일어, 러시아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언어를 입력할 수 있다. 영어는 한/영 변환키나 왼쪽 SHIFT + SPACE 키를 눌러서 한영 변환 후 입력하게 된다. 영어는 키보드에도 나와 있어서 자판을 외우지 못하는 사람들도 일명 독수리타법을 써서라도 입력이 되는데, 일어는 어떻게 입력해야 할까?

 

일어를 쉽게 입력하는 방법은 없을까? 일어도 영어처럼 키보드마다 글자가 하나씩 배정되어 있을까?

그래서 일어를 쉽게 입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기로 한다.

일어는 히라가나와 가다가나로 구성되어 있는데 히라가나와 가다가나 정도는 읽을 수 있는 분을 기준해서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네이버 일본어 사전에는 일어의 히라가나와 가다가나에 해당하는 영문표기가 나와 있다.

아래그림처럼  한글의 모음과 비숫한 개념인 ㅏ, ㅣ, ㅜ, ㅔ, ㅗ가 있고,

자음과 비슷한 개념인 ㅇ, ㅋ, ㄱ, ㅅ, ㅈ, ㅌ, ㄷ, ㄴ, ㅎ, ㅂ, ㅃ, ㅁ 등이 있다.

 


 

여기서 자음의 개념인 첫번째 ㅇ열을 조합해서 읽어보면 아, 이, 우, 에, 오 가 되고,

ㅋ 열을 조합해서 읽어보면 카, 키, 쿠, 케, 코 가 되며,

ㄱ 열을 조합해서 읽어보면 가, 기, 구, 게, 고 가 된다.

아, 이, 우, 에, 오는 영문표기로 a, i, u, e, o 가 되고,

카, 키, 쿠, 케, 코는 영문표기로 ka, ki, ku, ke, ko가 되며,

가, 기, 구, 게, 고는 영문표기로 ga, gi, gu, ge, go가 된다.

그 외에 예외의 경우가 몇 개 존재한다.

 

 

 

한글의 글자판은 한영 변환을 할 때 키보드를 안보고도 빠르게 변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왼쪽 SHIFT키와 SPACE(스페이스 바) 키를 누르면 한영 변환이 되도록 해 두었다. 이는 예전에 86키가 나오기 전 84키 시절에 한영 변환키와 한자 변환키를 쉽게 입력하도록 고안해 둔게 지금까지 이어진 것이다. 여기서 86키란 키보드의 자판 개수가 86개라는 뜻이며, 84키에 한영 변환키, 한자키 2개를 합해 86키를 만든 것이다. 그 후 101키로 바뀐 후 여기에 한영 변환키, 한자키를 더해 103키로 변경되었으며, 또 다시 윈도우키(CTRL 키와 ALT 키 사이의 윈도우 로고 그림 키) 2개와  우측 하단의 바로가기키(사각형에 마우스 그림이 그려진 키)를 포함해서 106키로 변경된 것이 사용되고 있다.

 

한글/영문 변환은 왼쪽 SHIFT키를 누른 채로 SPACE키를 누르면 되며, 한글/일어 변환은 오른쪽 SHIFT키를 누른 채로 SPACE키를 누르면 된다. 키의 조합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 도구 메뉴의 글자판-글자판 바꾸기(ALT + F2)를 이용하면 된다. 한글/일어 변환은 기본값으로 이미 설정되어 있다.

 

 

 

 

일어로 "꽃입니다."의 의미인 "花です."를 입력해 보자.

花는 꽃화자인데 히라가나로는 はな라고 쓰며, "하나"라고 읽는다.

"花です."를 읽으면 "하나데쓰"라고 읽는다.

 

한글에서 현재의 입력모드를 일어로 변경하기 위해 오른쪽 SHIFT + SPACE키를 누른다.

花에 해당하는 はな를 입력하기 위해 영문으로 hana를 입력한다.(입력모드는 일어 상태임)

입력 시에는 h글자와 아래에 밑줄이 표시되어 보이다가 a를 입력하여 ha가 입력되면

ha에 해당하는 は로 변환이 되며, na가 입력되면 な로 변환되어 입력된다.

はな라고 입력할 경우는 엔터키를 쳐서 완성하지만, 한자로 변환할 것이므로 SPACE 바를 누른다.

그러면 はな에 해당하는 히라가나, 가다가나, 한자 등의 목록이 표시되고 그 중에서 선택이 가능하다.

花자를 선택한 후 엔터키를 친다.

です라고 입력하기 위해 desu를 차례대로 입력한다.

de를 입력하면 で가 입력이 되며, su를 입력하면 す가 입력이 된다.

마침표를 입력하기 위해 한영변환키를 눌러서 한글모드로 변환후 .을 입력한다.

 

 

 

예외의 경우인 영어의 h와 비슷한 모양인 ん자는 n을 입력하면 되며, 입력 시에는 na, ni, nu, ne, no가 입력될 수도 있기 때문에 그 다음 글자가 입력이 되면 자동으로 변환이 이루어진다.

っ는 d를 입력하면 되며, 입력 시에는 da, di, du, de, do가 입력될 수도 있기 때문에 그 다음 글자가 입력이 되면 자동으로 변환이 이루어진다.

 

이해를 돕기 위해 동영상을 첨부합니다. 실행시켜 본 후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위 상품을 소개하면서 포인트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