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재미있는 게임]스도쿠 잘하는 방법(스도쿠 빨리 푸는 법) 1탄

커피 한 잔의 여유 2013. 2. 22. 16:07

스도쿠 잘하는 방법(스도쿠 빨리 푸는 법) 1탄

 

재미있는 게임 없나 하면서 잠시 여유를 찾고자 할 때 떠오르는 게임으로는 스도쿠 게임이 대표적이다. 스도쿠 게임은 머리를 쓰는 게임이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높은 아이큐를 필요로 하는 게임은 아니다. 물론 고급 게임으로 올라갈수록 결코 쉬운 게임만은 아니라는 것을 느끼게 되는 것은 사실이다.

 

스도쿠 게임은 수도쿠 혹은 쑤도쿠라고 부르기도 한다.

 

스도쿠 게임을 잘하는 방법은 없을까? 여기서 의문이 생긴다. 스도쿠를 잘하는 것은 어떤 것인가?

스도쿠를 잘한다는 말은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다.

 

스도쿠를 잘하는 경우

1. 스도쿠 문제를 빠른 시간안에 풀어낸다.

2. 고난이도의 스도쿠 문제를 풀어낸다.

 

여러분은 위의 2가지 경우 중 어떤 경우를 원하는가?

위의 2가지 모두 스도쿠를 풀어가는 기본적인 방법들을 알아야 해결이 가능하다.

스도쿠의 기본적인 방법들을 알게 되면 스도쿠를 빨리 푸는 법을 알게 되는 것이고, 나아가 고난이도의 스도쿠 문제도 풀어낼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스도쿠 게임을 풀어가는 기본적인 방법들 위주로 스도쿠 게임을 잘하는 법에 대해 설명한다.

 

스도쿠 게임은 가로 9칸, 세로 9칸, 그리고 3칸 × 3칸으로 이루어진 사각형으로 구성된다. 여기에 숫자 1부터 9까지의 숫자를 중복되지 않게 입력하는 게임이다.

 

중복 제한은 세 가지로 가로와 세로 그리고 9개짜리 사각형이다.

아래의 그림은 스도쿠 어플인 "Andoku 스도쿠 2 자유"의 기본 스도쿠 #1의 내용이다. Andoku 스도쿠 2 자유 어플은 다른 스도쿠 게임보다도 번호를 쉽게 채울 수 있도록 배려해 놓은 UI가 마음에 든다.

 

 

 

스도쿠 게임을 잘하는 방법의 첫 번째는 숫자 1부터 9까지 순서대로 풀어가는 것이다.

먼저 세로선 중 숫자 1이 있는 곳을 찾아보자. 아래 그림의 경우 1열 F행과 3열 B행에 숫자 1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므로 1번열과 3번열에는 1이라는 숫자가 올 수 없다. 그러면 2열에는 숫자 1이 올 수 있다는 의미이므로 2열을 유심히 살펴보자. 2열에는 총 4개의 칸이 비어 있다. 이 중 A, C, D행에는 1이 올 수 없다. 그 이유는 9개로 구성된 사각형에 1이라는 숫자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2열에는 G행에 숫자 1이 오게 된다.

 

 

 

가로선과 세로선을 함께 확인해서 숫자를 찾아가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자. 아래 그림의 경우 가로 4열과 6열에는 이미 숫자 1번이 있다. 세로는 E행과 F행에 숫자 1번이 있다. 가로선과 세로선을 이어보면 그 사이에 빈 공간이 있는 경우가 있다. 아래의 경우 5열 D행이 이 위치이다.

 

아래 그림에서 숫자 3번을 찾아보자. 4열에는 숫자 3번이 있으므로 5번열과 6번열에 숫자 3번이 올 수 있다. 그런데 보라색으로 표시된 사각형에는 5번열에 빈 자리가 없다. 그러므로 숫자 3번은 6번열 C행에 오게 되어 있다.

 

아래그림의 경우를 보자. 숫자 3번이 H행과 I행에 있으므로 G행에는 숫자 3번이 올 수 있다. 가능한 위치는 녹색으로 표시된 5열 G행과 6열 H행이다. 여기서 위쪽의 보라색 사각형을 보면 이미 4번열에 숫자 3번이 있으므로 가능한 곳은 5번열과 6번열 뿐이다. 그런데 5번열에는 이미 숫자들로 채워져 있어서 숫자가 들어갈 공간이 없다. 그러므로 보라색 사각형 영역에서는 6열 C행만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G열에서는 5열 G행에만 숫자 3번이 들어갈 수 있다.

 

[클릭] 스도쿠 잘하는 방법(스도쿠 빨리 푸는 법) 2탄

 

[클릭] 스도쿠 잘하는 방법(스도쿠 빨리 푸는 법) 3탄

 


 

 

저는 위 상품을 소개하면서 포인트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