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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 데이터 통합 기능으로 엑셀 데이터 합치기 예제

커피 한 잔의 여유 2013. 4. 26. 15:13

 

엑셀 데이터 통합 기능으로 엑셀 데이터 합치기 예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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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 데이터베이스 기능 중에는 데이터 통합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엑셀 데이터 통합 기능은 일명 데이터 합치기라고도 하는데, 항목이나 품명이 일정한 순서로 정리되어 있지 않은 데이터를 항목 및 품명별로 합치는 기능입니다.

 

엑셀 데이터 통합에는 합계, 개수, 평균, 최대값, 최소값, 곱, 숫자 개수, 표본 표준 편차, 표준 편차, 표본 분산, 분산 등의 연산을 할 수 있습니다.

 

 

 

 

 

엑셀 데이터 통합 기능 설명


 

엑셀 데이터 통합 기능은 [데이터] - [통합] 메뉴(엑셀 2003), 또는 [데이터]-[데이터 도구]-[통합] 메뉴(엑셀 2010 공통)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통합 기능 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엑셀 데이터 통합 기능의 사용 예제를 동영상으로 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의 동영상을 재생하시기 바랍니다.

 

 

 

 


 

엑셀 데이터 통합 기능 사용 예제


 

엑셀의 데이터 통합 기능을 설명하기 위해 아래의 예제를 사용합니다.

 

아래의 예제에는 과일(딸기, 사과, 메론, 배)별 상품 수준별(최상품, 상품, 중품)로 2군데의 식당 주문현황이 있습니다.

 

2군데의 주문현황을 보시면 과일의 순서가 일정하지 않으며, 미소식당의 경우 상품과 중품만 주문하고, 초원식당의 경우 최상품과 상품을 주문합니다.

 

엑셀에서는 데이터가 일정한 순서대로 입력이 되어 있다면 처리하기가 쉽지만, 이처럼 순서가 일정하지 않으며, 일부 항목이 없는 경우는 데이터 처리하기에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런 경우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데이터 통합 기능입니다.

 

먼저 아래의 예제처럼 기초 데이터를 입력합니다.

한 화면에 보이고자 한 시트에 입력했을 뿐, 일반적으로는 시트별로 작성하는 것이 관리하기에 용이할 것입니다.

 

 

데이터 통합 기능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결과가 시작될 위치에 커서를 위치시킵니다.

2. [데이터]-[통합] 메뉴를 실행시킵니다.

3. 통합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추가합니다.

4. 사용할 레이블을 선택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결과가 시작될 위치에 커서를 위치시킵니다. 여기에서는 A8셀부터 시작하도록 하기 위해 A8셀을 클릭 후 [데이터]-[통합] 메뉴를 실행시킵니다.

 

통합하고자 하는 미소식당 주문현황 데이터(A3:C6)를 범위로 지정합니다.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의 모든 참조 영역으로 지정된 범위가 추가됩니다.

범위를 지정했다고 해서 통합이 되는 것은 아니고, 반드시 추가 버튼을 눌러서 모든 참조 영역에 포함이 되어 있어야만 계산이 됩니다.

 

 

이번에는 초원식당 주문현황의 데이터(E3:G6) 를 범위로 지정합니다.

 

 

이번에도 역시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모든 참조 영역으로 추가시킵니다.

 

 

사용할 레이블에는 첫 행과 왼쪽 열에 체크를 해 줍니다.

첫 행 및 왼쪽 열은 데이터를 합산할 때 첫 행 및 왼쪽 열을 기준으로 분류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것이며,

 

본 예제의 경우 최상품, 상품, 중품으로 구분해야 하므로 첫 행에 체크를 해 주고,

딸기, 사과, 메론, 배로 구분해야 하므로 왼쪽 열에 체크를 해 줍니다.

 

 

본 예제에서는 데이터의 합을 구하고자 하므로 합계를 선택합니다.

합계 외에도 개수, 평균, 최대값, 최소값, 곱, 숫자 개수, 표본 표준 편차, 표준 편차, 표본 분산, 분산 등의 함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데이터의 순서와 관계없이 종류별로 통합해서 결과를 만들어 줍니다.

 

 

이번에는 조금 다른 스타일로 결과를 구해보겠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아래의 예제처럼 홍씨, 김씨, 강씨의 합계를 구해야 하거나,

상세 주소가 입력되어 있는데 서울시, 경기도, 강원도 등등으로 구분하고자 하는 경우 아래의 예제를 응용하시면 됩니다.

 

 

위의 예제에서는 결과가 나올 위치에 커서를 위치시키고 데이터 통합 기능을 실행했습니다.

 

이번에는 결과로 추출하고자 하는 내용을 미리 입력해 둡니다.

사원명에 홍*, 김*, 강* 로 입력을 해 두면 원하는 데이터만 추출할 수 있으며, 와일드(*) 명령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미리 입력한 내용(A14:D17)을 범위로 지정합니다.

데이터 통합 메뉴를 실행시킵니다.

 

 

데이터 통합에 사용할 [사원별 완제품 판매실적] 데이터 영역을 범위로 지정합니다.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모든 참조 영역으로 추가시킵니다.

 

 

[사원별 번들제품 판매실적] 영역을 범위로 지정합니다.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모든 참조 영역으로 추가시킵니다.

 

 

사용할 레이블에 첫 행과 왼쪽 열을 선택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유심히 보시면 미리 입력한 데이터 외에는 결과물에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홍* 에는 홍길동과 홍유화의 데이터가 합산이 되어 있으며, 김* 에는 김유신과 김정호의 데이터가, 강* 에는 강감찬과 강성심의 데이터가 합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위 상품을 소개하면서 포인트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