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재미있는게임]카탄의 개척자 - 카탄 잘하는 법

커피 한 잔의 여유 2013. 2. 16. 07:55

재미있는 게임 하나 소개할까 합니다.

보드게임으로 많이 알고 있는 게임이 부루마블인 것 같아요. 인터넷에서 부루마블 검색하시면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부루마블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제품의 품질에 비해서 가격이 너무 비싸게 책정이 된 것 같아요. 유사한 보드게임들을 보면 각종 소품들의 디자인을 비롯한 마감처리 등 전반적으로 퀄리티가 높은데 비해 부루마블은 너무 성의없이 만들어 놓은 느낌이예요.

그래서 몇 해전에 부루마블과 비슷한 종류의 다른 은행놀이 게임으로 갈아탔지요.

 

이제는 새로운 게임을 해 볼까 해요. 바로 카탄의 개척자, 일명 카탄을 해 볼까 합니다.

가족들의 일상을 보면 부모님은 TV 앞에서 연속극이나, 영화, 홈쇼핑 채널들을 돌리느라 리모컨이 손에서 벗어나지 않고, 자녀들은 공부하느라 서재에서 나오지도 못하거나, 게임하느라 정신없는 경우이죠.

 

가족간의 대화가 부족하다고 탓만 하기보다는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문화를 형성해 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그렇다고 자녀들과 고스톱을 치면서 광을 파네, X을 쌌네, 흔들었네 하는 것보다는 조금은 머리를 써가면서 하는 카탄의 개척자를 추천합니다.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상대방이 어떤 자원카드를 갖고 있는지, 상대방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속이 훤히 들여다보이지만 그것마저도 하나의 재미가 된다.

 

카탄의 개척자는 아래 그림처럼 육각형으로 된 지형들 사이로 도로와 마을, 도시를 건설하는 게임으로 총 10점을 먼저 얻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점수는 마을이 1점, 도시는 2점, 도로를 가장 길게 연결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최장상로가 2점, 발전카드를 통해 얻게 되는 기사가 가장 많은 사람에게 주어지는 최강기사단이 2점, 그 외 발전카드를 통해 나오게 되는 점수카드가 각 1점이다.

 

 

카탄의 개척자 게임 준비

 

게임을 시작하기 위한 준비로는

1. 육각형으로 된 지형들을 임의로 섞어서 배치합니다.

 

2. 각각의 육각형 카드에 알파벳 카드를 놓습니다. 알파벳 카드는 중앙부터 원을 그리면서 순서대로 나열하거나, 임의의 방식으로 나열합니다. 하지만 무작위로 섞어서 배치하면 안됩니다. 알파벳 카드의 뒷면에는 숫자가 적혀 있으며, 이 숫자가 골고루 섞이도록 하기 위함이니 아래 그림과 같은 방식으로 나열하시면 됩니다. 이 때 사막 위에는 알파벳 카드를 놓지 않습니다.

 

 

3. 알파벳 카드를 뒤집어서 숫자가 나오도록 해 줍니다. 알파벳 카드를 뒤집으면 아래의 그림처럼 육각형의 지형카드 위에 숫자가 하나씩 나열됩니다. 이 숫자 중 빨간색인 6번과 8번은 주사위 2개를 던졌을 때 자주 나오는 숫자이며, 숫자의 크기가 작은 2와 12는 자주 나오지 않는 숫자입니다. 마을이나 도시를 건설할 때는 주사위를 던졌을 때 자주 나오는 숫자와 인접된 위치에 지으면 유리합니다.

 

 

4. 순서를 정하기 위해 주사위 2개를 던져서 가장 큰 숫자가 나오는 사람부터 진행을 하면 됩니다.

1등부터 지형의 모서리에 집 하나와 인접된 곳에 도로 하나를 건설합니다.

 

아래의 경우는 A가 빨간색이며, B가 주황색입니다. A는 잘 나오는 6번과 9번 사이에 마을을 짓습니다.

B는 잘 나오는 8번과 10번 사이에 마을을 짓습니다.

 

5. 게임 순서의 역순으로 도시를 하나씩 짓습니다.

 

이전에는 A 다음에 B가 진행하였으므로, 이번에는 B가 먼저 진행합니다.

B는 9번과 10번 사이에 도시를 건설합니다.

A는 4번과 5번 사이에 도시를 건설합니다.

 

6. 나중에 건설한 도시의 주변에 있는 자원의 카드를 한 장씩 가져갑니다.

A는 4번, 5번, 11번에 인접해 있으므로, 나무, 볏집, 벽돌 카드를 한 장씩 가져갑니다.

B는 5번, 9번, 10번에 인접해 있으므로, 볏집, 철, 나무 카드를 한 장씩 가져갑니다.

 

이로써 게임 시작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카탄의 개척자 게임 시작

 

게임은 A부터 진행을 합니다.

 

1. 주사위 2개를 던져서 나온 숫자와 인접한 곳에 마을이나 도시가 있다면 해당 숫자의 자원카드를 가져갑니다. 이 때 마을은 한 장, 도시는 2장을 가져갑니다.

주사위의 숫자합이 4가 나왔다면 빨간색인 A는 나무 자원카드를 3장을 가져가며, 주황색인 B는 1장을 가져갑니다.

 

2. 본인의 순서인 경우 자원카드를 공동창고와 물물교환을 할 수 있습니다.

도로 = 벽돌 + 목재

마을 = 벽돌 + 목재 + 양 + 볏집

도시 = 철 3 + 볏집 2

발전카드 = 철 + 양 + 볏집

 

도로는 기존 도로에 이어서 설치가 가능하며, 마을이나 도시를 건너서 지을 수 없습니다.

마을은 인접된 모서리에 마을이나 도시가 없어야 합니다. 즉 마을은 도로 2개를 건너서 지을 수 있습니다.

도시는 기존의 마을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으로, 마을을 빼고, 그 자리에 도시를 건설하는 것입니다.

 

 

물물교환

 

1. 내륙거래 : 본인의 차례가 되면 누구와도 자원카드를 거래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자원이 무엇이며, 그 대가로 무엇을 줄 수 있는지를 얘기하며 거래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2장을 주고 1장을 얻기도 합니다. 받지 않고 주기만 하는 선물은 불가능합니다.

 

2. 해상거래

- 공동창고 : 본인의 차례에 진행하며 상대방이 없이도 가능합니다. 본인의 차례에는 어떤 종류의 자원카드이건 4장을 내고 원하는 자원카드 한장을 가져갑니다. 예를 들면 나무 4장을 내고 벽돌 1장을 가져갑니다.

 

- 항구 : 본인의 차례에 진행하며 상대방이 없이도 가능합니다. 항구부지에서의 거래를 위해서는 해안선에 있는 3:1 부두나 2:1 부두에 마을이나 도시를 건설해야 합니다. 그러면 해당 비율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발전카드

 

- 발전카드는 본인의 차례가 되면 구입할 수 있습니다. 발전카드는 카드보관함에 뒷면이 보이도록 보관되어 있으며, 철 + 양 + 볏집을 내고 발전카드를 가져옵니다. 발전카드는 남에게 보여주지 않고 보관하였다가 사용되며, 발전카드를 구입하자마자 사용하지는 못하고 다음 차례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외의 경우(주사위의 합이 7 일 경우)

 

1. 주사위를 던져 7 이 나오면 게이머 전원의 자원카드 숫자를 셉니다. 자원카드가 8장 이상이면 그 중 절반을 공동창고로 내어 놓습니다. 만약 자원카드를 홀수장만큼 가지고 있다면 1장을 뺀 숫자의 절반을 내어 놓습니다. 예를 들어 게이머 A는 8장, B는 9장을 가지고 있다면 A와 B 모두 4장을 내어 놓습니다.

 

2. 도둑을 원하는 번호의 자원카드 위에 도둑을 놓습니다. 가장 좋은 자리는 상대방의 집이나 도시가 인접해 있는 숫자 중 가장 잘 나오는 숫자입니다.

 

3. 도둑이 옮겨간 자리에 인접한 곳에 마을이나 도시가 건설된 게이머에게서 자원카드 한 장을 선택합니다. 선택은 카드의 뒷면을 보고 한 장을 선택합니다.

 

게임 종료

 

마을(1점)이나 도시(2점), 최강기사단(2점), 최장상로(2점), 발전카드의 점수카드(1점)을 모두 합해서 10 점을 먼저 달성하는 게이머가 이기게 됩니다. 게임룰이 그리 간단하지만은 않지만 2~3번 정도만 진행하면 거의 파악이 됩니다.

 

 

카탄 잘하는 법

1. 주사위를 잘 던져서 1위를 하라. 그래야만 잘 나오는 숫자위에 본인의 마을을 지을 수 있다. 하지만 생각처럼 주사위가 나오는게 아니므로 쉬운 문제는 아니다.

 

2. 좋은 자리를 선점하라. 주사위 2개를 사용해서 나오는 숫자는 2부터 12까지이다. 하지만 나올 확률은 숫자마다 다르다. 벽돌이나 목재가 꼭 필요하다고 해도 거의 나오지 않는 자리이면 다른 카드를 4:1로 바꾸는 것이 더 빠를 수 있다.

 

모든 종류를 선점하기 위해 2번이나 12번 위치를 선점하는 것보다는, 한 가지 카드를 포기하면서 5번부터 9번 사이의 잘 나오는 숫자가 2개 이상 겹치는 자리가 훨씬 유리하다.

 

주사위 숫자의 나오는 확률은 다음과 같다.

ㅇ 주사위 2개의 합 : 나올 확률(비율)

ㅇ 2 : 1 / 36회(2.8%)

ㅇ 3 : 2 / 36회(5.6%)

ㅇ 4 : 3 / 36회(8.3%)

ㅇ 5 : 4 / 36회(11.1%)

ㅇ 6 : 5 / 36회(13.9%)

ㅇ 7 : 6 / 36회(16.7%)

ㅇ 8 : 5  / 36회(13.9%)

ㅇ 9 : 4 / 36회(11.1%)

ㅇ 10 : 3 / 36회(8.3%)

ㅇ 11 : 2 / 36회(5.6%)

ㅇ 12 : 1 / 36회(2.8%)

 

3.  도로 건설을 1순위로 하라. 그러기 위해서는 벽돌 + 목재가 있는 곳 중에서 주사위 숫자가 잘 나오는 위치를 선점하여 도로를 빨리 건설한다. 아울러 벽돌 + 목재는 마을을 짓는데도 필수 자원이다.

 

4. 해안선에 위치한 항구를 적절히 이용하라. 해안선의 3:1 항구와 가까운 거리에 벽돌 + 목재를 얻을 수 있는 곳이 있으면 그 곳을 겨냥하라. 초반에 3:1로 교환하기 시작하면 다른 게이머와의 격차는 금방 벌어진다. 3:1 항구에 얼마나 빨리 마을을 건설하느냐에 따라 게임의 승패가 달려있기도 하다.

 

5. 발전카드의 기사 카드는 본인의 번호 위치에 도둑이 위치할 때 적적히 사용해서 다른 게이머의 숫자 판 위로 옮겨 놓아라. 잘 나오는 번호, 그것도 목재나 벽돌 위에 도둑이 존재한다면 상대방은 몇 차례동안 아무것도 못하고 있게 된다.

 

6. 최장상로(2점)를 적절히 이용하라. 벽돌 + 나무 1장씩을 더 투자해서 최장상로카드를 얻게 되면 2점이나 더 얻게 되지만, 벽돌 + 나무 + 볏집 + 양 총 4장을 투자해서 마을을 지으면 1점만 추가로 더 얻게 된다.

 

7. 최강기사단(2점)을 적절히 이용하라. 기사 카드 3장 이상이면 2점을 더 얻을 수 있다.

 

8. 다른 게이머와의 물물교환을 적절히 이용하라. 상대방이 교환을 요청한다는 것은 해당 카드를 교환해 주었을 때 상대방은 도로를 놓거나, 마을, 도시, 발전카드로 교환한다는 뜻이다. 상대방이 꼭 필요한 카드로 보이며 1:1 교환이 아닌 2:1 교환을 제시해서 본인의 카드 개수를 늘려라.

 

9. 발전카드 중에는 상대방이 소유한 카드 중 한가지를 모두 가져오는 카드가 있다. 이 카드는 즉시 사용하는 것보다는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카드를 계속해서 파악하다가 가장 적기에 사용해야 한다.

 

10. 상대방이 발전카드가 뒤집어진채로 계속 둔다면 이는 분명 점수(1점) 카드이므로 상대방의 점수를 계산할 때 1점을 감안해서 예상해야 한다.

 

카탄의 개척자 구입하기

[사진을 클릭하시면 카탄의 개척자 제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저는 위 상품을 소개하면서 포인트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