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학사가운, 석사가운, 박사가운의 전공별 색상 및 유래

커피 한 잔의 여유 2013. 2. 18. 16:00

바야흐로 2월은 졸업의 달이다. 졸업식 하면 떠 오르는 것이 졸업 가운이다. 초중고 졸업식에서는 학위복 가운 및 학사모를 쓰지 않지만 대학  졸업식에서는 학위복 가운 및 학사모를 쓰게 된다. 대학 졸업자가 그리 많지 않던 70~80년대에는 자녀가 대학 졸업을 하게 되면 학사모를 쓴 액자를 집안에 비치해 두는 풍경이 흔치 않게 목격되었다. 요즘은 대학졸업자가 많아져 그 수가 조금은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학사모를 쓴 졸업사진 액자는 거실 중앙에 걸려있는 추세이다.

 

학위복은 졸업식, 총장 퇴임식 및 취임식, 명예박사 수여식, 건물의 정초식, 개교기념식 등에 착용하게 된다. 서구에서는 학위복을 졸업 가운(Graduation Gown)보다는 아카데믹 커스튬(Academic Costume)이나 아카데믹 드레스(Academic Dress)라는 명칭을 주로 사용한다.

 

학위란 학술상의 전문적이나 창조적 공적이 있는 사람에게 그 자격을 인정하기 위해 수여하는 칭호로, 우리나라에서 학위수여의 권한은 대학의 총장에게 있다.

학위의 종류학사, 석사, 박사, 명예박사의 4가지가 있으며, 우리나라 현행법에 따르면 학위는 그 대학에서 소정의 전 과정을 이수하고, 일정한 시험에 합격한 자에 한하여 수여한다고 규정짓고 있다.

 

 

 

학위복학사 학위복, 석사 학위복, 박사 학위복으로 구분된다.

학위복은 대학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서양의 학위복 형태를 그대로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다.

 

서양의 학위복 역사를 살펴보면 중세의 학자인 성직자에서 그 기원을 찾아 볼 수 있다. 12세기 볼로냐와 파리에 대학이 세워지기 전까지 교육은 수도원에서 이루어졌으므로 초기의 아카데믹 커스튬은 교회의 의복형태를 따랐다. 그들은 그레코-로만 드레스의 형태를 유지한 검은색이나 어두운 밤색의 길고 두꺼운 카파 클로자(Cappa Clausa)를 착용하였다. 졸업식 가운은 재학생복과 쉽게 구별되도록 하기 위해 학사의 가운은 더 길었으며, 재학생의 큰 네모의 카파(Cappa)와 구별하기 위해 비레타(Biretta)로 대체되었다.

 

처음에는 석사와 박사의 가운은 주머니 모양을 이루는 긴 행잉 슬리브가 달리고, 머리 부분에 오프닝이 있는 두꺼운 풀 케이프(Full Cape)였다. 후드는 체발된 머리를 덮기 위해 착용하였으며, 스쿨 캡(Skull Cap)이나 헤드 드레스(Head Dress)로 필레우스(Pileus)가 착용되기도 하였다.

 

14세기부터 학위복의 규정에 대한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이때부터는 대학교 내에서 자체적으로 학위복에 대한 규정을 만들어 전공이나 학위 종류에 따라 그 형태나 색, 디자인이 달라졌다.

 

19세기 말 미국에서는 학위복의 후드에 색을 사용하여 지위와 능력을 나타냈다. 옥스퍼드와 캠브리지 대학에서는 후드의 트리밍을 통해 전공을 나타냈는데 빨간색은 기독교의 전통적인 색 중 하나로 신학을 나타냈고, 녹색은 중세 식물인 허브의 색으로 의학에 채택되어 사용되었다.

 

 

 

 

유럽의 대학들은 학위복에 대한 엄격한 규정이 없어 다양한 학위복 디자인으로 인해 혼돈을 일으키는 반면, 미국의 대학들은 학위복의 제한된 시스템을 정립하여 입도록 규정하였다. 미국의 학위복 디자인 시스템을 개발한 사람은 뉴욕에 살고있던 Gardner Cotrell Leonard 이다. 1887년 Williams College의 졸업반이었던 그는 동기들을 위해 학위복을 디자인하여 Albany, N.Y에 있는 그의 가족 공장인 Cotrell and Leonard에서 만들어졌다. 이후 그의 학위복은 호평을 불러일으켰으며, 다른 학교에서도 받아들여졌다.

 

우리나리 학위복의 최초 착용은 1908년 제중원 의학교의 제1회 졸업식에서 시작되었다. 학위복의 형태는 앞이 완전히 개방되어 있고, 박사와 같이 앞 중심 패널에 벨벳이 덧대어져 있다. 그리고 소매는 끝이 사각으로 막혀 길게 늘어져 있으며, 진동소매에는 주름을 잡았다. 모자는 검은색 술이 달린 검은색 사각모를 착용했다.

 

학위복은 가운(Gown), 후드(Hood), 캡(Cap)으로 구성되어 있다.

 

1. 학사가운

학사가운의 소매는 일자로 넓게 잘려져 있으며, 드레이프져서 기품과 존엄성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가운은 입고 벗기 편하도록 앞 중심에 지퍼나 여밈장식이 있고, 소매와 뒷부분, 어깨요크 아래로 세밀한 주름이 세로방향으로 떨어져서 충분한 여유와 풍만감을 많이 주었는데 이는 착용자에게 편안함을 주기 위함이다.

 

2. 석사가운

석사가운은 학사 가운과 마찬가지로 요크 아래 방향과 어깨에서 소매 방향으로 주름이 들어가 있어 학사복의 상징인 위어을 나타낸다. 석사가운의 소매는 앞부분이 원형이고 뒷부분은 직사각형인 초등달 모양으로 손목 뒷부분이 무릎아래까지 내려오는 것이 특징이다.

 

3. 박사가운

학사가운이나 석사가운에는 장식이 없다. 박사가운은 가운 앞쪽의 양쪽패널에 5인치 폭의 벨벳 트리밍과 소매의 가로방향으로 세개의 벨벳 바를 장식하여 박사임을 나타낸다. 바의 색상은 자신의 전공분야에 따라 바뀌며 정해진 전공의 색상은 학교의 규정에 따른다. 또한 박사를 나타내는 장식으로는 가운의 세개의 바 이외에 후드의 가장자리, 캡의 테슬이 있으며, 그 색의 조합 또한 대학의 규정에 따르며, 전공을 나타내는 용도로 사용된다.

 

 

 

Agriculture(농학) - Maize(옥수수색)

Arts, Entertainment & Humanities(예술, 엔터테인먼트, 인문학) - White(흰색)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 - Drab(황갈색)

Dentistry(치과의학) - Lilac(라일락색)

Engineering(공학) - Orange(오렌지색)

Fine Arts(예술학) - Brown(갈색)

Forestry(임학) - Russet(황갈색)

Home Economics(경제학) - Maroon(적갈색)

Journalism(신문학) - Crimson(심홍색)

Law(법학) - Purple(자주색)

Library Science(사서학) - Lemon(레몬색)

Medicine(의학) - Green(녹색)

Music(음악학) - Pink(분홍색)

Nursing(육아학) - Apricot(살구색)

Pharmacy(조제학) - Olive Green(올리브 그린)

Philosophy(철학) - Dark Blue(남색)

Public Health(공중 위생학) - Salmon Pink(연어핑크색)

Science(과학) - gold(금색)

Social Science(사회학) - Citron(시트론색)

Theology or Divinty(신학) - Scariet(밝은적색)

Veterinary Science(수의학) - Gray(회색)

[출처 : UI를 구현한 학위복 디자인 연구(이은주)]

 

일반적으로 학사가운이나 석사가운은 학교에서 일괄대여하여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박사가운은 새로 장만을 하거나 개인적으로 대여를 하는게 일반적이다. 학교별로 가운의 디자인에 차이가 있기도 하지만 일부 학교를 제외하고는 거의 동일한 디자인을 사용하고 있다.

 

박사학위가운은 학사나 석사와는 달리 추후에도 여러 행사에서 사용하기도 하므로 새로 장만을 하기도 한다.

또한 박사학위가운은 본인이 직접 장만하기보다는 가족이나 친지들이 맞춰주는게 관례이기도 하다. 특히 교수로 진출하는 박사는 졸업식 후에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행사에서 학사가운을 입게 되므로 장만하는 비율이 높다.

 

박사학위복은 인터넷에서 "박사학위 가운 대여"로 검색하시면 검색이 가능하며, 주로 9만원~10만원에 가능하며, 카드 및 계좌이체 가능합니다. 대여는 졸업식 2~3일전까지 택배로 보내주며, 졸업식 다음날에 택배로 반납하시면 됩니다.

대여시에 배송받을 주소, 연락처, 성명, 대학교명, 전공, 신장, 머리크기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머리크기는 눈썹 1cm 위를 기준해서 둘레를 재면 됩니다. 머리크기가 작으신 분이 50~54cm 정도이며, 보통은 55~58cm, 큰 분이 59~61cm입니다.

저는 위 상품을 소개하면서 포인트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