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채우기 핸들의 다양한 활용 예제

커피 한 잔의 여유 2013. 3. 24. 17:07

 

 

[링크]엑셀 함수 총정리 및 사용 예제

[링크]메모리스트 엑셀 함수 정리 목록 및 엑셀 팁 정리 목록

[링크]메모리스트 엑셀 카테고리 목록

 

엑셀은 대량의 수치 데이터를 입력하는 경우가 많다. 수치 데이터 중에는 단가나 수량, 성적 등 불규칙적인 데이터도 있지만, 규칙적인 데이터도 자주 입력하게 된다.

 

예를 들어 1부터 2, 3, 4, ... 등의 수치를 입력하는 경우나 1일씩 증가되는 날짜를 입력하는 등의 경우이다. 이 때 데이터가 10개 미만인 경우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그 이상이 되면 쉽게 입력하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고민하게 된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만들어 놓은 기능이 바로 [채우기 기능]이다.

셀을 선택하고 선택된 셀의 우측 하단으로 마우스를 이동하면 마우스 포인터가  ╋모양이 된다. 이 상태에서 드래그해서 값을 채우는 기능을 채우기 핸들이라고 한다.

 

아래 그림은 채우기 기능을 활용한 대표적인 예이다.

 

 

채우기 기능은 크게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1. 문자데이터 채우기

2. 문자데이터와 수치 데이터 조합 채우기

3. 수치 데이터 채우기(선형 채우기, 급수 채우기)

4. 날짜 데이터 채우기

 

엑셀 채우기 기능 - 문자 데이터 채우기 

 

엑셀 채우기 기능 중 가장 간단한 방법이 문자 데이터 채우기 기능이다.

원하는 위치(여기에서는 A1 셀)에 문자 데이터를 입력한다. 입력된 셀(A1)의 우측 아래에 마우스를 위치시키면 ╋ 모양으로 마우스 포인터가 변경이 된다. 이 상태에서 채우기 하고자 하는 셀(여기서는 A10 셀)까지 마우스를 드래그한 후 떼면 된다.

 

 

(문자 채우기 기능 적용과정)

 

(문자 채우기 기능 적용 후)

 

데이터 채우기 기능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해당 셀(B1)의 왼쪽열(A열)에 데이터가 채워져 있는 경우에는 마우스 드래그보다는 더블클릭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더 편리하다. 화면에 보이는 정도의 채우기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지만 채워야 하는 셀이 수 백개의 셀일 경우 마지막 셀까지 드래그 하기가 조금은 불편하다.

 

하지만 마우스 더블 클릭 기능을 이용할 경우에는 엑셀이 자동으로 판단해서 채우기 기능을 적용하므로 편리하다. 아래 그림은 왼쪽열(A열)이 채워진 상태에서 마우스 더블클릭 기능을 적용해서 채우기를 하는 과정이다.

 

(마우스 더블클릭 기능 적용과정)

 

(마무스 더블클릭 기능 적용 후 화면)

 

마우스 더블클릭 기능을 활용하는 예로 두 개 이상의 셀을 한꺼번에 채우기할 수도 있다. 아래 그림처럼 B1셀과 C1셀을 범위 지정 후 C1 셀의 우측 하단에 마우스를 위치시키면 마우스 포인터가 ╋ 형태로 변경된다. 이 때 더블클릭을 하면 두개의 열을 동시에 채우기 할 수 있다.

 

(두 개의 열 동시 채우기 과정)

 

(두 개의 열 동시 채우기 적용 후 화면)

 

엑셀 채우기 기능 - 문자 데이터와 수치 데이터 조합

 

데이터를 입력하다보면 아래의 예제처럼 문자와 수치 데이터가 조합된 내용을 채우기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이 기능 또한 문자 데이터 채우기 기능과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하면 된다.

 

채우기 기능을 적용하면 문자데이터 채우기와는 달리 입력된 수치가 1씩 증가하면서 채우기 기능이 적용된다.

 

(문자 데이터와 수치 데이터 조합 채우기 적용과정)

 

(문자 데이터와 수치 데이터 조합 채우기 적용 후)

 

문자 데이터와 수치 데이터가 조합된 데이터를 채우기 하는 경우 포함된 수치 데이터가 1씩 증가하면서 채우기 기능이 적용된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동일한 내용을 채우기 하고자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 경우에는 CTRL 키를 누른채로 드래그하면 동일한 내용이 채워진다.

 

(CTRL 키를 누른채로 채우기 기능 적용 후)

 

엑셀 채우기 기능 - 수치 데이터 채우기 (선형 채우기, 급수 채우기)

 

엑셀에서 데이터 채우기 기능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경우는 수치 데이터 채우기 기능이다. 그 중에서도 수치 데이터 채우기 기능의 선형채우기 기능을 많이 활용하게 된다.

 

아래 그림의 A열은 A1 셀에 숫자 1을 입력 후 드래그해서 채우기를 적용한 예이고, C열은 C1 셀에 숫자 1을 입력 후 CTRL 키를 누른채로 드래그해서 채우기를 적용한 예이다.

 

수치 데이터는 기본적으로 드래그했을 경우 동일한 수치가 채우기된다. 이 때 CTRL 키를 누르면 1씩 증가하는 값으로 채우기 기능을 적용할 수 있다.

 

이 기능은 문자와 수치 데이터 조합과는 반대의 경우가 된다.

 

ㅇ 문자와 수치 데이터의 조합 채우기

- 드래그로 채우기한 경우 : 1씩 증가하는 값으로 채우기

- CTRL 키를 누른채로 채우기한 경우 : 동일한 내용으로 채우기

 

ㅇ 수치 데이터의 채우기

- 드래그로 채우기한 경우 : 동일한 내용으로 채우기

- CTRL 키를 누른채로 채우기한 경우 : 1씩 증가하는 값으로 채우기

 

 

수치 데이터를 입력하다보면 1씩 증가하는 값으로 채우기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다양한 값의 변화를 적용해서 채우기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아래 그림처럼 두 개의 값(100, 200)을 입력해두고 입력된 셀(A1:A2)을 범위 지정 후 A2셀의 우측 하단에서 채우기를 적용하면 된다. 

 

 

수치 데이터를 입력하다보면 일정한 간격으로 더해지거나 뺀 값으로 채우기하는 경우도 있지만 곱셈이나 나눗셈을 적용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 방법을 급수 채우기라고 한다.

 

A1셀에 숫자 1을 입력한다. 그 다음 A1셀을 선택하여 우측 하단에서 마우스 포인터를  ╋모양인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상태로 원하는 위치(A10셀)까지 드래그 후 마우스를 떼면 아래 그림처럼 바로가기 메뉴(팝업 메뉴)가 나타난다. 여기에서 연속데이터를 선택한다.

 

 

연속 데이터 창에서 [유형] 중 [급수]를 선택한다. 여기에서 [급수]란 곱하기를 뜻한다. [단계값]에는 숫자 2를 입력한다. 숫자 2를 입력하면 이전의 값(숫자 1)에 곱하기 2가 적용되어 나타나고, 그 다음에는 숫자 2에 곱하기 2가 적용된 4가 나타나게 된다.

 

 

아래의 예제는 나눗셈을 적용한 예이다. 나누기 2는 곱하기 0.5와 동일한 의미이므로 [유형]을 [급수]로 선택하고, 단계값에는 0.5를 적용한다. 아래 그림은 100을 2로 나누어 가면서 채우기를 적용한 화면이다.

 

 

엑셀 채우기 기능 - 날짜 데이터 채우기

 

엑셀에서는 날짜 데이터를 입력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날짜별로 데이터를 입력하고, 입력된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서이다.

 

이번에는 날짜 데이터를 채우기 기능을 적용해서 입력해 보자.

 

날짜 데이터 채우기 기능은 원하는 셀(A1 셀)에 날짜를 입력하고, 해당 셀을 선택 후 해당 셀의 우측 하단에서 마우스 포인터가 ╋표시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위치(A15)까지 드래그 후, 마우스를 떼면 바로가기 메뉴(팝업 메뉴)가 나타나며, 여기서 일 단위 채우기, 평일 단위 채우기, 월 단위 채우기, 연 단위 채우기를 선택하면 된다.

 

일 단위 채우기는 1일씩 증가하고, 평일 단위 채우기는 평일(월요일~금요일)을 기준으로 1일씩 증가하며, 월 단위 채우기는 1월씩 증가하고, 연 단위 채우기는 1년씩 증가한 날짜로 채우게 된다.

 

 

 

저는 위 상품을 소개하면서 포인트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