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열 숨기기 및 행 숨기기 취소가 안될때 해결방법

커피 한 잔의 여유 2013. 3. 26. 15:51

 

 

[링크]엑셀 함수 총정리 및 사용 예제

[링크]메모리스트 엑셀 함수 정리 목록 및 엑셀 팁 정리 목록

[링크]메모리스트 엑셀 카테고리 목록

 

 

엑셀에서 열 숨기기행 숨기기 기능은 기본 기능이다보니 자주 사용되는 기능이다. 사용방법도 매우 간단하여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열 숨기기 기능으로 인해 난감한 상황에 처하기도 한다.

 

열 숨기기 기능은 작성해 놓은 데이터 중 일부 열이나 행을 제외한 나머지 내용만 출력을 한다거나, 작업 중 자주 확인하지 않는 내용을 숨기기 기능으로 숨겨서 작업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매입단가와 출고단가가 함께 기재된 데이터가 있는데, 매출처에 자료를 출력해 줄 경우 매입단가까지 출력해서 자료를 넘겨주면 안된다. 이런 경우 매입단가 내용을 숨기기한 후 출력하면 된다.

 

열 숨기기 및 숨기기 취소

 

열숨기기 기능의 사용법은 다음과 같다.

숨기고자 하는 열을 클릭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바로가기 메뉴(팝업 메뉴)가 나타난다. 여기에서 [숨기기] 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아래 그림은 D열을 숨기기 하는 과정이다.

 

 

아래 그림은 D열을 [숨기기] 기능으로 숨긴 후 화면이다.

 

 


 

숨기기를 적용한 열을 취소하고자 할 경우에는 해당 열이 포함되도록 열을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숨기기 취소]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여기서 해당 열, 즉 D열이 포함되도록 한다는 것은 C열에서 E열을 범위로 지정해야 한다는 뜻이다. 물론 D열만 포함되면 되므로 A열에서 G열까지 범위를 지정하는 식으로 범위를 지정해도 된다.

 

 

열 숨기기 기능과 행 숨기기 기능의 사용방법은 동일하다. 만약 3행을 숨기고자 한다면 3행을 선택 후 숨기기를 적용하면 된다.

 

숨기기 기능은 한 개의 열이나 한 개의 행만 숨기기가 되는 것은 아니다. 필요하면 여러 개의 행이나 열을 선택후 숨기기를 적용하면 된다.

 

숨기기 기능을 사용하면서 가장 난처한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는 바로 A열을 숨기기한 경우일 것이다.

아래 그림은 A열을 숨기기 한 화면이다.

 

 

위의 경우처럼 D열을 숨기기 후 숨기기 취소를 할 경우에는 D열이 포함되도록 하기 위해 C열부터 E열을 범위로 지정하면 되는데 A열의 경우는 조금 상황이 다르다. B열만 선택한다면 A열이 포함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때는 아래 그림처럼 B열에서부터 왼쪽으로 마우스를 드래그해서 행번호가 있는 부분까지를 범위 지정 후 숨기기 취소 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행 숨기기 기능을 이용해서 1행을 숨기기 한 상황에서 1행을 숨기기 취소하는 방법은 다음 그림처럼 2행의 위치에서부터 마우스를 드래그해서 열번호가 있는 부분까지 범위 지정 후 숨기기 취소를 적용하면 된다. 아래 그림은 1행의 숨기기 취소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이 외에도 열 숨기기나 행 숨기기 기능을 적용 후 숨기기 취소 기능을 사용하면서 난처한 경우가 한 가지 더 있다. 아래 그림처럼 A열의 너비를 아주 좁게 설정한 경우이다.

 

본인의 의도적으로 열너비를 좁게 한 경우는 본인이 알고 있기 때문에 A열과 B열의 사이에 마우스 포인터를 위치시킨 후 드래그해서 A열의 너비를 넓히면 되는데, 실수로 특정 열이 좁아진 경우는 당황하게 된다.

 

이처럼 열너비가 좁아서 열이 숨겨진 상태처럼 보이는 경우는 숨기기 취소를 적용해도 열은 여전히 숨겨진 상태로 있게 된다. 이 때는 A열과 B열의 사이에 마우스 포인터를 위치시켜서 열의 너비를 넓혀주면 쉽게 해결된다.

 

 


 

저는 위 상품을 소개하면서 포인트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