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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팁]결재란 만들기(카메라 기능, 그림으로 복사 기능)

커피 한 잔의 여유 2013. 2. 6. 16:56

엑셀을 사용하다보면 이런 결과는 어떻게 구할까? 혹시 이런 함수도 있지 않을까?

이런 기능은 없을까? 궁금하시죠!

댓글에 남겨주시면 궁금점을 풀 수 있도록 상세하게 설명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링크]엑셀 함수 총정리 및 사용 예제

[링크]메모리스트 엑셀 함수 정리 목록 및 엑셀 팁 정리 목록

[링크]메모리스트 엑셀 카테고리 목록

 

엑셀은 스프레드 계열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스프레드 프로그램이란 가로, 세로로 된 셀에 데이터를 입력하고, 입력된 데이터를 출력하거나, 데이터를 추출하거나, 차트로 작성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엑셀이 가로, 세로로 된 셀들의 집합이다 보니 좋은 점도 있지만 열의 너비를 조절하게 되면 해당 열에 있던 모든 데이터의 폭이 조절되어 문제가 되기도 한다.

 

특히 일부 영역에서만 셀의 간격을 조절하고자 할 경우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그 대표적인 예가 결재란이다.

 

결재칸 때문에 폭을 조절하자니 "결재" 글자가 들어있는 열의 모든 데이터에 영향을 미치고, 그렇다고 결재란을 만들지 않을 수도 없고...

 

이런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엑셀의 카메라 기능과 그림으로 복사 기능이다.

두 기능은 비슷하지만 조금의 차이가 있다.

 

 

엑셀 2007에서 결재란 만들기 방법은 2가지가 있다.

 

1. 그림으로 복사 기능

2. 카메라 기능

 

나는 개인적으로 2. 카메라 기능을 추천한다.

이유는 카메라 기능에는 배경이 흰색으로 지정되기 때문이다

 


 

 

 

결재란 만들기 - 그림으로 복사

 

 

결재란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결재란을 만든다.

결재란은 데이터가 있는 시트보다는 사용하지 않는 시트에 만드는게 좋다.

 

2. 결재란의 범위를 지정한다.

 

3. [홈]->[클립보드]->[그림으로 복사]를 선택한다.

 

 

 

 

4. 그림 복사 항목을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변경할 내용은 없으므로 그냥 [확인]버튼을 클릭한다.

 

5. 결재란을 삽입하고자 하는 위치를 선택한 후 붙여넣기(CTRL+V)한다.

여기서 삽입하고자 하는 위치는 결재란을 그려놓은 시트가 아니라 결재란이 들어가야할 시트를 말한다.

 

 

과정을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해 동영상첨부했으니 실행시켜 보기 바란다.

 

 

 

 

 


 

 

결재란 만들기 - 카메라 기능

 

 

카메라 기능은 숨겨져 있는 기능이어서 카메라 기능을 추가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다음의 과정 중 1 ~ 2까지의 과정은 한 번만 진행해 두면 되며,

결재란을 사용할 때마다 사용하는 과정은 3 ~ 6까지이다.

 

1. [파일]->[옵션]을 선택한다.

 

2. [빠른 실행 도구 모음]->다음에서 명령 선택 항목 중 [리본 메뉴에 없는 명령] 선택하여

[카메라]를 선택 후 [추가] 버튼을 클릭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3. 결재란을 만든다.

 

4. 결재란의 범위를 지정한다.

 

5. 카메라 기능을 선택한다. 선택영역은 점선으로 영역지정됨을 알려주게 된다.

 

6. 결재란을 삽입하고자 하는 위치를 클릭한다.

 

결재란에는 기본적으로 윤곽선이 설정되어 있으므로 "윤곽선 없음"으로 처리해 준다.

 

과정을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해 동영상첨부했으니 실행시켜 보기 바란다.

 

 

 

 

여기서 한 가지 팁을 더 알려드리면,

 

인쇄하기 전에 미리보기 기능을 이용해서 인쇄될 내용을 확인하게 되는데,

이 때마다 [파일]->[인쇄]기능을 이용해서 확인하는 것보다 아이콘 하나만 클릭해도 되는 방법이 있다.

 

1. [파일]->[옵션]을 선택한다.

 

2. [빠른 실행 도구 모음]->다음에서 명령 선택 항목 중 [리본 메뉴에 없는 명령] 선택하여

[인쇄 미리보기 및 인쇄]를 선택 후 [추가] 버튼을 클릭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파일 메뉴 위에 빠른 실행도구를 보면 [인쇄 미리보기 및 인쇄] 아이콘이 생긴 것을 볼 수 있다.

이 아이콘을 이용하면 인쇄 미리보기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엑셀의 기능 중 금액을 한글로 표기하거나 한자로 표기하는 방법, 금액을 천단위나 백만단위로 표기하는 방법, 셀 서식 활용법 등을 보고자 하면 아래의 링크를 이용하기 바란다.

 

 

[IT 노트/엑셀 노트] - [엑셀-팁]금액을 한글로 표시, 한자로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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