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팁]특수문자 입력기로 특수기호, 단위, 원문자를 쉽게 입력하기!!!

커피 한 잔의 여유 2013. 2. 15. 07:55

 

[링크]엑셀 함수 총정리 및 사용 예제

[링크]메모리스트 엑셀 함수 정리 목록 및 엑셀 팁 정리 목록

[링크]메모리스트 엑셀 카테고리 목록

 

엑셀 프로그램은 계산이나 통계 기능이 탁월하여 숫자와 관련된 업종에 종사한다면 거의 대부분이 사용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다.

 

엑셀 프로그램은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이 아니다.

그러다 보니 문자 입력 기능에 대해서는 워드프로세서보다는 조금은 불편한 감이 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사 대부분의 제품(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엑세스, 비지오 등)에서 공통으로 느끼는 불편함(?)이 바로 단축키 기능이다.

 

 

 

 


 

ALT 키나 CTRL 키를 조합한 단축키를 누르면 해당 기능이 곧바로 실행되었으면 하는데 그런 기능이 아래한글에 비해서는 불편한 감이 있다.

 

이번에는 특수문자를 쉽게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한다.

특수문자를 입력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으로 한글의 자음(ㄱ,ㄴ,ㄷ,ㄹ,,,ㅎ)을 입력한 후 한자키를 눌러서 해당 특수문자의 숫자를 누른다거나 마우스를 이용해서 선택하는 방법이다.

이보다 조금 더 쉬운 방법은 없을까?

내가 찾고자 하는 특수문자가 어느 자음에 속해 있는지 외우지 않고도 입력하는 방법은 없을까?

특수문자표를 출력해서 모니터 옆에 붙여놓는 방법보다 세련된 방법은 없을까?

 

 

 

 

그 해결방법은 지금부터 설명하고자 한다.

 

특수문자 입력기를 이용해서 특수문자를 입력하기 위해서는 특수문자 입력기를 설치해야 한다.

그리 복잡하지 않으며, 설치의 번거로움보다는 향후 얻게될 편리함이 훨씬 더 크게 느껴질테니 꾸~욱 참고 따라해 보기를 권한다. 물론 설치과정은 한 번만 하고나면 다음부터는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

설치과정이 이해가 안되시는 분을 위해 위의 동영상에 설치과정을 녹화해 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1. 다음의 파일(code11.xla)을 다운받아 본인의 컴퓨터 임의의 장소(예를 들면 바탕화면)에 저장해 둔다.

2. [파일]-[옵션]을 선택한다.

3. [추가기능]의 관리 항목의 [이동]버튼을 클릭한다.

4. 추가기능 대화상자에서 [찾아보기]를 선택한다.

5. 1번에서 다운로드한 파일(code11.xla)을 복사한다.(1번 항목에서 저장한 위치(예를 들면 바탕화면)의 파일을 복사한다.)

6. 찾아보기 대화상자의 파일 목록 위치에 붙여넣기 후 [확인]버튼을 클릭한다.

7. 추가기능 대화상자에 [특수문자 입력기 V1.1]이 추가된 것을 확인한 후 [확인]버튼을 클릭한다. 추가기능 대화상자의 하단에 특수문자 입력기를 실행하기 위한 단축키(ALT + INSERT)와 홈페이지를 볼 수 있다. 참고로 이 파일은 윤경식 님께서 제공해 주신 파일이며, 홈페이지는 www.rururara.com 이다. 이 파일을 제공해 주신 윤경식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특수문자 입력기를 사용하는 방법은 위의 그림에도 나와 있듯이 2가지 방법이 있다.

1. 키보드 이용법(ALT + INSERT)

2. 메뉴 이용법(추가기능)

 

개인적으로 1번 방법을 추천한다.

특수문자 입력기를 실행 후 기호Ⅰ, 기호Ⅱ, 영어/숫자, 한글자, 그리스 문자, 선 문자, 단위기호, 원 문자, 괄호문자, 일어(히라가나), 일어(가다가나), 러시아어, 특수외국문자, 분수/첨자 등을 선택하여 입력할 수 있다.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하니 직접 설치해서 사용해 보면 금방 알 수 있다.

 


 

엑셀과 관련된 다양한 팁을 필요로 하시는 분은 현 블로그의 IT노트-엑셀노트를 참조하시거나 아래의 링크를 참보하세요.

 

[IT 노트/엑셀 노트] - [엑셀-팁] 특수문자 입력하기

[IT 노트/엑셀 노트] - [엑셀-팁]견적서 작성하기

[IT 노트/엑셀 노트] - [엑셀-팁]유효성 검사 기능으로 목록에서 선택하기

[IT 노트/엑셀 노트] - [엑셀-팁]전화번호에 하이픈(-) 삽입하기

[IT 노트/엑셀 노트] - [엑셀-팁]엑셀 천단위 이하 절사하는 방법

[IT 노트/엑셀 노트] - [엑셀-팁]결재란 만들기(카메라 기능, 그림으로 복사 기능)

[IT 노트/엑셀 노트] - [엑셀-팁]금액을 한글로 표시, 한자로 표시

저는 위 상품을 소개하면서 포인트를 받았습니다.